Roza. Kei (로자 K) 블로그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숨겨진 마야문명 코판 유적지- 온두라스
여행 | 2011/05/26 07:53

니카라과에서 다음의 여행 노정을 어떻게 잡을까 고민을 하다가    결국 온두라스- 과테말라- 멕시코로 향하는 길을 잡게 되었다.


온두라스는 코판 유적지를 꼭 보고 싶어서 바쁘게 레옹에서 국경 도시 치난데가 (Chinandega), 여기서 다시 온두라스 국경 마을 구아사블레(Guasble)로 발걸음을 바삐 옮겼다. 그리고는 다시 온두라스 수도인 데구치갈파(Teguchigalpa), 수도보다 훨씬 잘 꾸려진 북쪽의 도시 산페드로 데 술라 (San Pedro de Sula)로 향하였다.

한 나라를 스치며 가로질러 간다는 것이 어찌 보면 여행했다고 말 할 수 없지만 그동안 중미를 돌아보면서 느끼지 못했던 마야문명의 흔적을 온두라스에서 찾고 싶었다.

내가 아는 짧은 중남미 역사 속에서 엘살바도르와 온두라스는 축구로 인한 전쟁이 있다.
시발점은 축구가 되어 주었지만 이전부터 누적된 국경선 분쟁이 이로 인해 터져 나온 것이다.


1969
6 15일 엘살바도르의 수도 ‘산살바도르’에서 벌어진 온두라스-엘살바도르간의 월드컵 중남미 2차 예선전 중 3:0으로 온두라스가 패배하자 자국 팬들의 공격으로 온두라스 선수 3명이 집단구타 당해 사망한다. 여기에다 경기장에 있던 엘살바도르 관중들과 시비가 붙어 대규모 폭력사태로 번지게 되어 많은 온두라스인이 부상당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된다.


이 소식을 듣고 같은 시각, 온두라스에서도 엘살바도르인에 대한 사냥이 벌어져 엘살바도르인들이 살해된다. 온두라스 정부는 이후 국내에 거주하는 모든 엘살바도르인에게 추방명령과 수입금지 조치를 내린다. 이에 맞서 엘살바도르는 온두라스 정부에 항의하며 자국 교민들이 입은 피해에 대해 배상금을 지불하라고 요구했으나 온두라스 정부는 이를 거부하고 한술 더 떠 엘살바도르인의 이민금지령을 내리자 엘살바도르는 온두라스를 세계 인권위원회에 제소한다.


그 뒤를 이은 국교 단절, 월드컵 최종 지역 예선전의 무승부와 함께 몰고 온 7 14일 전쟁 포고,
627일 중립지역인 멕시코시티에서 두 나라의 최종전이 열렸다. 이 날은 관중보다 경찰이 더 많았으며 경기는 난폭했다. 결과는 22무승부라서 연장전으로 이어졌다.

연장 전반 12분 엘살바도르의 로드리게스가 결승골 을 터뜨렸다.
그동안 각종 반정부 운동 및 사회문제를 안고 있던 피델 산체스 에르난데스의 엘살바도르 정권은 축구로 인한 반 온두라스 정서에 국민들의 관심을 돌리면서 전쟁으로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온두라스 4개 도시의 폭격과 함께 전쟁을 시작한다. 이 전쟁 역시 미국의 개입으로 19일만에 끝이 난다.



니카라과에서와 마찬가지로 온두라스의 산악을 지나면서 그 안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모습은, 사람 사는 것은 똑같은데 왜 이리도 차이가 나는지? 그 전해져 오는 느낌이 더 강렬해서 마음이 아프다.

파나마 카리브해에 있는 인디오 집들을 보면 초라하지만 평화롭게 느껴졌다. 하지만 같은 중미 인데도 온두라스 산악지대의 집들을 보고 있노라면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의 삶이 유난히 힘들게 보인다. 워낙 산악지대가 많아서 인지 척박한 환경 속에서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노라니 지나가는 여행자 역시 힘들어진다.


과테말라와 온두라스의 국경지대에 위치한 코판(Copan)은 마야문명의 조각품을 볼 수 있는 귀중한 유적지이다. 이 작은 도시를 보기 위해 온두라스의 남에서 북으로 다시 서쪽으로 여행을 하는 수고도 마다하지 않았다.


산페드로 술라에서 코판의 작은 도시에 내리면 우선 반기는 것은 대중 교통 수단으로 한 몫 하고있는 툭툭이들이다. 이것 저것 두리번 거리며 찾고 살펴봐야 할 것도 많지만 우선 잠자리부터 챙긴다.


숙박은 여행자들의 필수 도서인 론리북을 빌려 적어둔 만사나 호스탈(Mansana Hostal)로 정했다. 다른 곳에 비해 매우 숙박비용이 저렴하다 (5 달러)


잠시 마을을 둘러보고 다음 날 새벽부터 서둘러 코판 유적지로 향했다. 도보로 30분 정도 걸리므로 조금만 서두르면 한 낮의 찌는 태양을 피할 수 있다.  생각대로 사람이 없다.



붉고 황금색으로 장식된 커다란 잉꼬들이 올라!(안녕) 를 목청껏 외치며 정성껏 여행자들을 맞아 주는가 하면 어떤 녀석들은 방문객들을 쌩~무시하며 여기 저기 날아다니고, 또 어떤 놈은 땅을 걸어 다니며 먹는 게 남는 것인 냥 이것 저것 주어 먹기에 열심이다.

과테말라에서 여행 온 한 가족을 만났다. 엄마, 아빠, 딸이 코판을 보기 위해 이 유적지에 왔다고 한다. 하지만 아빠 라는 분은 역사와 유적에 상당한 조예가 깊은 것 같다. 방문객이 뜸한 한적한 유적에서  그들과 난 코판 유적지를 세세하게 보게 되는 기회를 얻었다.

그와는 비록 언어가 안 통하지만 전문가 수준 이상으로 중앙 아메리카의 문명에 대해 비교 설명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가끔씩 돌 조각을 보며 생김새가 아시아의 문양과 비슷하다는 말들과 조각들이 섬세하고 아름답다는 짧은 말 뿐이었다.


조금씩 마야문명에 대해 빠져 들고 있을 때 그는 과테말라와 멕시코에 가면 이곳과 비슷하지만 아주 다른 차이를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그저 조금 알고 있는 지식이라고는 ----마야문명은 아즈텍 문명 발생 전, 중앙 아메리카 전역에서 고도로 발달된 신비스러운 문명 정도라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마야 문명의 분포에 대해 간추리면 멕시코의 고산지대인 치아파스지역과 정글지대인 다빠스코 지역, 과테말라,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벨리즈의 광대한 지역에서 볼 수 있고, 3000 년 전부터 오늘 날까지 이어지는 중미 최고의 문명이라는 것이다. 후에 북쪽에서 내려온 툴텍크 문명에 흡수, 통합된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왕이나 그의 가족들의 무덤인데 반해 중앙 아메리카의 피라미드는 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만든 제단이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코판 유적지의 돌 조각 하나 하나에 아로 새겨진 섬세한 문양들과 석조상들은 마야문명의 찬란함을 엿 볼 수 있어 이 곳을 찾아온 여행자를 과거의 세계로 인도한다.


태그 : , , , , , , , , , , , , , ,
트랙백 | 댓글(2)
이 글의 관련글(트랙백) 주소 :: http://esperamondo.com/es/trackback/149
eunmi4417 2013/04/03 22:18 L R X
감사욤
eunmi4417 2013/04/03 22:19 L R X
다른 것도


아이디 :
비밀번호 :
홈페이지 :
  비밀글로 등록
내용 :
 



[PREV] [1] ..[12][13][14][15][16][17][18][19][20].. [133] [NEXT]
관리자  |   글쓰기
BLOG main image
- 작지만 소소하게 느끼며 채워가는 문화 게릴라로서 글 작업을 해 나 가려 합니다
전체 (133)
문화관련글발 (21)
대중문화 (2)
책 리뷰 (3)
문화관련 글들(ktp) (21)
문화관련 정보 (16)
여행 (56)
Esperanto 관련 (14)
에스페란토 세계여행 배낭여행 미향마을 문화 평화 인생2막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쑥뜸 배째라부부 스페인 희망세상 Esperanto 문화산업 아나키스트 아리랑 호주 브라질 자멘호프 무한도전 FTA 카라 양반춤 슬로바키아 담배 파라다이스 대서양 마추피추 스페인식민지
공정무역 집단 유스타오
7월에 서울에서 개최되는 IKEF..
벨벳 이혼
"다 함께 누려요 문화행복"
정치영화가 오고 있다
싸이"강남스타일의 한류 열풍..
올란드 정부의 새로운 문화정책
다른 것도
2013 - eunmi4417
감사욤
2013 - eunmi4417
안녕하세요 희망세상에 김민경..
2011 - tnr8386(김민경)
고선생님 멋진여행에 좋은 ..
2011 - tnr8386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011 -
howtogetfreemicrosoftpoints2..
howtogetfreemicrosoftpoints2..
facebook password hack
facebook password hack
BS player Pro
BS player Pro
paypal hack
paypal hack
psn code generator download
psn code generator download
Total : 827152
Today : 1572
Yesterday : 1726
태터툴즈 배너
rss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희망세상’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com / Designed by plyfly.net